튀르키예는 한국과 사증면제협정을 맺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렇기에 튀르키예를 관광차 방문하는 한국민에 대해서는 90일 간의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고 있는데요. 해외 여행을 함에 있어서 비자 부분이 해결되는 점은 상당히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튀르키예 자유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무비자 입국 시에 어떤 필요한 점들이 있는지 체크해보고 잘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튀르키예 무비자 입국 필요 서류
튀르키예 입국을 위해서 비자 부분을 제외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6개월 이상)
- 리턴 티켓
여권 만료일 규정
기본적으로 어느 외국을 가더라도 여권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혹 실수하는 분들이 있는데, 일반적인 규정으로는 여권 만료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튀르키예 입국 시점을 기준으로 6개월의 잔여 기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본인 여권의 만료일자를 한 번 더 체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 여행을 그리 자주 가지 않는 분들이라면 의외로 생각보다 많이 놓치는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비자 만료일 혹은 체류 가능일 +60일이 기준이라고 해요. 그러니 비자를 발급 받은 경우라면 비자만료일에 +60일을 한 날짜까지는 여권이 유효기간으로 남아있어야하고, 무비자인 경우라면 무비자 체류일(90일) +60일을 한 날짜까지는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한다고 합니다.
원칙은 그렇지만 일반적인 단순 방문 여행객 입장에서는 6개월을 기억하면 될 것 같습니다.
리턴 티켓
리턴 티켓은 튀르키예 방문 후 체류 기간 내에 튀르키예를 떠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한 가지 증명 서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튀르키예를 왕복 항공권을 끊고 가는 분들이라면 걱정할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혹은 기간 내에 한국이 아닌 제 3국으로 가는 티켓이 있으면 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튀르키예에서 불법 체류하지 않고 떠날 것임을 확인하는 수단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만일 튀르키예 일정이 아직 미정이라 언제 돌아올지 정하지 못했다고 하는 분들이라도 리턴 항공권은 발권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튀르키예 입국은 고사하고 한국에서 출국하는 것에서부터 항공권 체크인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튀르키예 이스탄불 공항에서도 간혹 입국이 거부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입국 거절보다도 한국 공항에서 출국 거절되는 경우가 더 많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취소 가능한 항공권 예매, 오픈 항공권 구매.
100% 환불 취소가 가능한 항공권 하나를 결제한 후 튀르키예 입국 및 한국 출국 시에 보여줄 수단으로 사용을 하고 튀르키예 입국 후 취소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항공사에 따라서는 환불 규정이 굉장히 복잡할 수 있으니 환불이 잘되고 확실한 항공사를 통해서 예약을 진행하는게 좋아요. 일부 외항사의 경우에는 돈이 아닌 마일리지 같은 걸로 환불하는 등 말도 안되는 규정이 있는 외국 항공사들도 있으니까요.
혹은 귀국일이 정해져 있지 않는 경우에는 오픈 항공권을 예약해서 이것을 보여주는 것도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유학생과 같은 귀국일을 예측하기 어려운 해외 방문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항공권인데요. 한마디로 귀국 항공권을 미정(출국일로부터 일정 기간 내에 선택 가능)으로 미리 사는 것입니다. 다만, 오픈 항공권은 항공사에 따라서는 안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리 본인이 선택할 항공사가 오픈 항공권을 지원하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튀르키예인의 한국 입국
앞서 언급한대로 양국이 사증 면제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대로 튀르키예인이 한국으로 입국을 한다고 하더라도 비자를 발급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인과 똑같이 무비자 90일간의 체류 기간이 주어집니다.
다만 터키인이 한국으로 입국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k-eta 를 발급받아 준비를 해야합니다. 이는 비자와는 다른 개념으로 한국인도 간혹 하는 온라인 입국 신청 같은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72시간의 발급 소요 시간으로 안내되어있기 때문에 튀르키예인이 한국을 방문하기를 계획한다면 K-eta 먼저하고 그 다음 항공권 발권하는 수순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