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비자 입국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11월 8일부터 무비자 입국을 허용했습니다. 무비자로 중국을 방문할 경우 15일간의 체류가 가능합니다. 비자 없이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이점으로 이 정책은 일시적인 정책입니다.
무비자 개방을 할 때 내년 연말까지로 언급을 했기에, 2025년 12월 31일까지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후에는 계속 무비자로 갈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으로 아무도 모릅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해당 기간 동안에는 비자 없이 중국을 방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입니다.
아직 정책이 실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무비자 입국 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중국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서 무사히 입국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중국 무비자 입국 필요 서류
중국 무비자로 입국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여권-6개월 이상 유효
- 입국 신고서
- 리턴 티켓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여권은 중국 입국 시점으로 6개월 이상 유효 기간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을 간혹 까먹고 막상 중국을 갔다가 입국이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은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중국 입국 전 입국 신고서를 작성한 후 수속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입국 신고서 작성 방법은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
입국 신고서는 이와 같은 형태로 가로로 길게 되어있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정보를 작성하는 페이지를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빈 칸을 작성하면 됩니다. 주요한 부분으로 Visa No. 에 비자 번호는 무비자 입국인 경우에는 공란으로 두고 옆에 있는 Visa-Free에 체크해줍니다.
입국 사유는 단순 관광인 경우 Tourism(관광)을 선택합니다. 또한 한자 이름이 없는 경우에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뒷면 질문 부분도 작성을 해야하는데요.
출국 일자는 중국을 체류하고 난 이후 한국 혹은 제3국으로 떠나는 비행기 관련 정보입니다. 이는 리턴티켓과 동일한 정보여야하기에 Yes에 체크하고 중국에서 나가는 비행기 편 정보를 작성합니다. 초청인이 없는 일반 개인 입국인 경우에는 2번 항목에 No를 선택합니다.
작성 후에는 입국 신고서 작성면 옆 페이지 Important Note도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리턴 티켓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무비자 허용 기간인 15일 내에 중국을 떠나겠다는 비행기 표가 필요합니다. 비행기 표는 한국으로 돌아오는 표도 한국 외에 일본, 베트남 등 다른 제 3국으로 가는 표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오버스테이를 하지 않도록 기간 내에 중국 본토를 떠난다는 증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관광 목적 입국인 경우라면 추가적으로 호텔 예약증, 여행 일정표 등도 준비할 수 있으면 준비해두는 게 좋습니다.
여행 일정에는 입국 후 각 방문지, 방문 기관, 방문 예정 일시 등 가급적이면 상세할 수록 좋습니다. 물론 일정표는 일정표일 뿐 보는 사람이 입국 목적에 의문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작성하면 됩니다.
중국 입국 목적
중국 입국 목적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입국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현재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방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업무
- 관광
- 친지 방문
- 경유
참고로 업무는 해외 출장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목적인 경우에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며, 입국 심사도 사람이 하기에 입국 목적을 불분명하게 이야기하거나 의심을 살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당연히 원활한 입국에 좋다고 볼 수 있어요.
더욱이 본인이 과거에 기록상으로 중국에서 문제가 있었던 케이스가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한 부분은 미리 준비를 해가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전염성이 있을 수 있는 병이 확진되었던 기록이 과거 중국 방문 혹은 체류시에 체크되어 있다면 해당 병이 완치되었다는 부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은 모두 준비하고 개인적인 케이스는 별도로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시어 중국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