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앙카라 가는 3가지 방법 비교

이스탄불-앙카라 가는 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튀르키예를 가는 분들 중 이스탄불 혹은 앙카라로 이동하는 방문객들이 참고해야할 부분입니다. 일정이 짧다면 이스탄불만 하더라도 충분히 여정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이 충분히 길고, 장기로 체류하는 경우에는 이스탄불 말고 튀르키예의 수도인 앙카라를 한 번 가보는 것도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와 앙카라에 대해 간단히 보고 가장 보편적인 이동 수단 3가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튀르키예 앙카라 거리

이스탄불-앙카라-지도

구글 지도상으로 확인 가능한 거리로 대략적으로 450km의 거리가 나오는데요. 도로상 길이만 서로 비교해 놓고 보면, 거의 서울-부산 거리만큼이나 긴 거리입니다.

그럼 간단히 각 이동 수단별로 소요되는 시간을 각각 비교해볼게요.

소요 시간
버스6시간-7시간
비행기1시간 10분
기차4시간 45분

비행기 항공권의 경우에는 그때 그때 변동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은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소요시간에는 터미널, 공항, 역으로까지 가는 시간은 제외되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제 각 수단별로 상세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외 버스로 가기

아마 가장 접근성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버스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시외 버스 터미널에서 탑승하고 내리는… 그렇기에 난이도도 낮고 튀르키예 정보가 많이 없어도 상식적으로 부담없이 이용하기 좋은 수단입니다.

이스탄불에서 출발하는 편 버스 터미널은 Esenler Otogarı(에센레르 오토가르)를 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에서 가장 큰 버스 터미널로 앙카라 뿐만 아니라 튀르키예 웬만한 도시는 다 가기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분들도 참고할만 합니다.

앙카라에서 출발하는 편은 버스 터미널 AŞTİ 버스 터미널을 이용하면 됩니다.

버스 예약은 obilet 사이트 혹은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obilet 버스 예약 화면

출발지 목적지, 날짜를 선택하고 나면 이용 가능한 버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은 카드를 통해서 예약 가능합니다. 버스 스테이션의 이름을 잘 확인하고 예약하시길 바라요.

비행기로 가기

비행기로 가는 방법은 아무래도 깔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튀르키예에 이미 도착을 했다면 비행기 타는 방법은 이미 잘 아실텐데요.

이스탄불 공항-앙카라 에센보아 공항 노선입니다. 국내선이며, 1시간 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국내선이기 때문에 국제선 보다는 훨씬 수속 절차가 간편하고 체크인 및 탑승에도 간결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는 많고 배정된 항공편도 많아 예약을 하는 데에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을 거에요.

만일 이스탄불 공항 도착 후 바로 앙카라(국내선)로 가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야 하는 사항일 수 있는데요. 이스탄불 공항에는 국내선, 국제선 모두 한 건물에 있지만 거대한 공항의 크기 만큼이나 가는 데에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입국 수속 상황에 따라서 시간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그래도 넉넉하게 환승하는 데에 2시간 정도 잡고 움직이는 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선이라도 외국인은 여권은 필수입니다.

기차로 가기

이스탄불과 앙카라를 가는 방법으로 기차도 상당히 느낌 있는 이동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에 KTX가 있다면 튀르키예에는 YHT가 있습니다. YHT를 비롯한 튀르키예 내에 기차 예약 가능한 공식 홈페이지는 TCDD 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 기차 예약 페이지

출발지. 도착지. 날짜를 입력 후 검색을 하면

이스탄불-앙카라-기차-예약-화면

탑승 가능한 기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결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적절한 기차를 예매하고 탑승해 앙카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