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2층 시티투어 버스 노선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여러 관광도시에는 일명 “Hop on hop off”라 불리는 2층짜리 도시 투어 전용 버스들이 다니는데요. 이스탄불에도 있습니다.
버스 옆에는 HOP ON HOP OFF TOURS 라고 적혀있어요. 버스는 터키 국기만큼이나 빨간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런 버스를 탑승하는 것은 일반적인 관광객 입장에서 상당히 효율적인 여행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검증되고 많이 찾는 곳들을 버스 정류장으로 설정해두기 때문인데요.
어디 안내려도 버스 2층에 있으면 시야가 좋기 때문에 이스탄불 도시의 풍경을 보는 데에 정말 좋습니다.
이스탄불에 시티투어 버스는 어디 어디를 가는지, 그리고 요금, 알아둘 정보들을 한 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탄불 시티투어 버스 노선도
버스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Sultanahmet-술탄아흐메트
- Eminönü-에미노뉘
- Karaköy-카라코이
- Galataport-갈라타 선착장
- Dolmabahçe palace-돌마바흐체 궁전
- Naval museum-해군 박물관
- Beylerbeyi palace-베일러베이 궁전
- Beşiktaş bazaar-베식타스 바자르
- Taksim square-탁심 광장
- Şişhane-쉬샤네
- Egyptian spice bazaar-이집트 향신료 시장
- Sultanahmet-술탄아흐메트
우측은 그냥 한글 발음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대충 소리나는 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버스는 순환 노선이기 때문에 종점이 따로 없지만 일반적으로 시작점과 종점을 Sultanahmet로 보기도 합니다.
노선별 정류장을 구글 지도에 찍어 지도를 하나 만들어봤어요.
물론 버스를 타면 지도를 하나 받을 수 있습니다.
지도랑 생수 담긴 선물 박스 것도 주는데요. 직원도 상당히 친절하고 가격 생각해보면 상당히 탈만 한 것 같습니다.
이스탄불 시티투어 버스 요금
버스 티켓 가격은 구매하는 곳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표기되어있는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인 | 45리라 |
아동 | 30리라 |
참고로 5세 이하의 어린이에 대해서는 티켓 요금이 무료입니다.
티켓은 모든 정류장에서 구매하고 탑승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발권하는 곳이 4곳이 있습니다.
이렇게 4곳에서 부스를 통해서 구입을 하고 해당 정류장에서 탑승을 하면 됩니다.
버스 이용 시간 및 배차 간격
버스는 앞서 살펴본대로 주요 관광지들을 포인트로 승하차를 하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에 따라 소요시간은 반나절이 될 수도 5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버스를 내리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간다고 하면 2시간 반 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이스탄불 주요 관광지를 도는 홉온홉오프 버스는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운행을 합니다. 첫차 막차 시간이 생각보다 그렇게 긴 편은 아니에요.
배차 간격은 30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매번 버스가 언제 오는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정류장에서 기다렸을 때 5분만에도 올 수 있고 정말 운이 나쁘면 30분 동안 기다려야할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다린다는 점은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기다릴 때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버스 이용 전 알아둘 사항
일반적으로 앞서 본 티켓 발권 부스에서 현장 발권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인터넷을 통해 미리 예매 할 수도 있는데요. 예매하는 사이트(클룩, 트립어드바이저 등등)는 워낙 많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것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공식 이스탄불 홈옵홉오프 사이트는 hoponhopoffistanbul.com 입니다. 여기서도 예약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이런 시티투어 버스는 2층이 훨씬 개방감이 좋고 여행을 즐기기 적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1층이 인기가 없기도 해요.
다만 날씨가 안 좋은 날은 버스를 타고 내리는 것도 불편하고 2층을 이용하는 것에도 많은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비 많이 오는 날에는 그냥 일반 택시나 지하철 타고 투어를 다니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는 이런 부분은 다를 수 있기는 하죠.
그리고 2층 버스는 일어서면 상체는 밖으로 나오는 정도로 낮습니다. 그런데 나무 가지가 스치는 경우가 있으니 나무에 안 부딪히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어느 정도 버스가 계속해서 왔다갔다 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많이 위험하지야 않겠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게 좋겠죠.
참고로 날씨에 따라서는 2층 버스 위에 천막(?)을 쳐서 가릴 때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하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야외이기 때문에 썬크림은 바르시길 바라요. 천막 안치면 버스 타는 내내 강제 썬텐이니까요. 참고하시어 즐거운 이스탄불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