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공항에서 도심까지 가는 방법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탄불 공항으로 도착을 하는 분들은 수속 후 나와서 도심으로 이동을 해야하는데요.
지도상으로 볼 수 있듯, 공항은 도심 지역과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당장 해야할 일이 도심으로 이동하는 수단을 탑승하는 것입니다.
거리상으로는 약 40km 정도로 도로 교통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0분-50분 정도면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렇다고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절대 아니죠.
아래 가장 일반적인 이동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철도, 택시, 버스 중 본인이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이동을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스탄불 공항 철도 이용하는 방법
이스탄불에도 서울 공항철도처럼 공항 철도가 별도로 있습니다.
튀르키예 입국 수속을 마치고 난 후 나오면 위와 같은 간판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 부분으로 표시되어있는 것을 보면 Metro 라고 직진 화살표가 있죠. 여기로 걸어가면 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거리가 좀 됩니다. 걸어서 도보로 약 10분 정도라고 표기가 되어있어요. 실제로도 그정도 걸리더라고요. 그렇기에 짐이 많다 하는 분들에게는 이 부분이 약간은 피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빙워크가 있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이렇게 탑승하게 되는 철도는 이스탄불 공항철도로 M11이라고 합니다. 별도의 공항 철도라고 인식되기 보다는 공항역이 있는 이스탄불 지하철 노선 중 하나라는 말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스탄불 공항 철도의 티켓을 구입하면 됩니다. Istanbulkart 카드를 구매해서 탑승 시에 티머니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탑승 요금은 12리라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항에서 이스탄불의 중심지라고 여기는 탁심 광장을 가기 위해서는 해당 철도를 탑승하고 난 다음 Gayrettepe에서 M2 노선으로 환승을 해야 합니다. 공항에서 Gayrettepe 역까지 30분 정도 걸린다고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지하철은 보통 스케쥴대로 운행이 되기에 시간 부분에는 안정성이 확실히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환승하게 되는 Gayrettepe 역도 이미 이스탄불 시내입니다.
환승할 때는 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역사를 벗어나서 도보 이동 다시 지하철 탑승하는 방식입니다. 어느 정도 환승 구간이 불편할 수 있다는 부분을 알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공항철도 M11 시간표
운행 시간 | 오전 6시 ~ 자정 |
배차 간격 | 20분 |
운행 시간은 아침 6시부터 밤 12시까지 입니다. 그렇기에 새벽 비행기로 도착하는 분들이라면 이용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20분으로 넉넉히 20분은 기다린다는 생각으로 일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부분으로 짐이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튀르키예의 교통 체증을 생각한다면, 교통 정체와 관계없이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갈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더욱이 단순히 공항 철도만을 이용하는 게 아닌 도시에서 환승도 하기 때문에 현지 문화를 느끼는 데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관광객들의 경우에는 여행 중 지하철을 탑승할 유일한 기회가 될 수도 있기도 해요.
이스탄불 택시 탑승 방법
택시 탑승을 통한 도심으로 가는 방법은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항 앞에 보면 택시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 계열(약간 주황색) 택시가 가장 일반적인 택시입니다. 택시를 타고 원하는 위치를 알려주면 되는데요. 사실 영어가 가능한 기사를 만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어가 가능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구글 지도로 보여주는 게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택시는 무엇보다도 중심지 뿐만 아니라 숙소 등 내가 원하는 곳에 바로 코앞에 내려다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한가지 알아둬야할 점으로 이스탄불에는 택시 색깔에 따라 가격이 차등되어 있는데요.
주황색<하늘색<검은색 택시 순으로 가격이 비쌉니다. 튀르키예도 검은색 세단이 가장 고급지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나봅니다. 멋모르고 검은 택시 탔다가 생각보다 많이 나온 요금에 당황할 수 있어요.
이런 주황 택시가 가장 일반적이고 저렴한 택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 짐이 많아 대형 캐리어 2개 보다 더 많다고 한다면 짐 넣을 곳이 부족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주황색 택시 타고 간다 하면 200리라 내외 정도로 생각하면 적당합니다.
택시타면 요금에 약간 불안한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스탄불의 모든 택시는 표준 요금을 따릅니다. 그렇기에 굳이 흥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돌아가는 기사야 한국을 비롯 세계 어느 나라에도 얼마든지 있는 부분이니 이동할 때 구글 지도를 켜고 내 위치를 확인해서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하면 굳이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의 가격대 택시가 이 하늘색 택시입니다. 노란색 택시보다 15% 비싼 가격에 운행합니다.
그리고 검은 택시. 한국의 모범택시랑 비슷한 느낌이 드는데요. 앞서 본 기본 주황색 택시보다 70% 비쌉니다. 하늘색, 주황색은 솔직히 15%라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검은색 택시는 70%라 가격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검은색 택시에는 이런 큰 승합차 밴도 있으니 짐이 많고 큰 차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택시를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택시는 무엇보다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원하는 곳 바로 앞까지 내려준다는 장점이 있죠.
공항 도심 버스 이용하는 방법
버스 또한 공항에서 도심으로 가는 좋은 이동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 공항 내에 이렇게 생긴 엘리베이터를 찾으면 되는데요. havaist 라고 적혀있고 버스 사진도 붙어 있어 누가보더라도 버스 타는 곳이다..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긴 가판대에서 버스 티켓을 구입하면 됩니다. 현장에서 구매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조금이라도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 하는 분들은 온라인을 통해 예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후 버스 플랫폼을 확인하고 버스에 탑승하면 됩니다. 어느 정도 짐이 있더라도 탑승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국내에 공항 리무진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버스 역시 도심지역 여러 곳으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원하는 목적지보다 더 가까운 곳에서 하차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어떤 버스를 탈지 확인하는 게 좋겠죠.
가장 대표적으로 탁심 광장까지 가는 버스는 hvist-16 입니다. 공항버스 가격은 204 리라입니다.
이스탄불 공항에서 가는 버스 노선 관련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각각의 수단 중 본인에게 적합하겠다 싶은 방법을 선택하여 이동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시어 즐거운 이스탄불 여행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