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입국 무비자 입국 관련 정보

몽골 입국 무비자 입국 관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몽골로 여행을 하기 위해 입국하는 분들은 가장 먼저 입국 시에 비자 관련 사항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보면 공식적인 몽골 정부의 입장은 2024년 12월까지는 한국인 입국자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하여 정보들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 사항-

몽골 정부에서 한국민에게 무사증 입국을 1년 더 연장하여 2025년에도 한국인이 몽골 방문이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몽골 입국 무비자 규정

몽골 정부에서는 한시적으로 2025년 12월까지 우리 국민(대한민국 국적)에 대해 90일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런 준비 없이 몽골을 방문하더라도 여권만 있으면 입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몽골 입국을 위한 준비물로는 6개월 이상 유효 기간이 남은 여권만 있으면 됩니다.

2024년 이후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몽골 정부의 입장 발표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 유럽 국가들에 대한 비자 면제를 살펴보면 이전에 한시적으로 한국인에게 무비자 입국을 허용해준 사례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발표된 유럽 국가들에 대한 규정은 한국에 대한 규정보다 늦게 발효가 되었기 때문인지 2025년 12월까지로 안내되어있습니다. 역시나 2025년에도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 영구적인 면제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정보도 있으나 아직은 공식적인 발표가 나기 전이므로 확답을 할 수 는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몽골 방문 한국인들에 대해서는 무비자 입국 허용 이전보다는 완화가 될 것이라는 부분은 어느 정도 확실할 것으로 보입니다.

90일 체류 이후 몽골 재입국

무비자 90일을 모두 채운 후에 한국 혹은 제3국을 찍고 다시 몽골로 입국하는 것은 어떨까요? 소위 말하는 비자런(비자 클리어)과 같은 개념은 아직은 몽골에 생소한 편이에요. 몽골에서는 단순 관광 무비자 입국을 1회성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한국인들이 별 문제 없이 입국한 사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여러 번 입국하는 행위는 몽골 입국 심사에 심문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 심사는 직원마다 다르기에 획일화에서 답변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다회성(여러 번) 입국하는 부분에 대해 제한을 점점 두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몽골에 계속해서 입국을 하는 사람은 관광보다는 몽 골내에 사업을 하거나 비즈니스 업무를 보는 입국자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무비자 입국을 악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2회 이상 입국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몽골 관광 비자를 발급 받아서 입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국 거부의 사례는 많지는 않지만, 얼마든지 입국 시에 많은 시간이 소요 될 수 있고 실제로 입국 거부가 될 수도 있죠.

그렇기에 무비자 입국 이후 다시 몽골을 입국하는 경우에는 관광비자를 발급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